"Mine over Money"는 돈과 관련된 결정을 내리는 방식이 인간의 심리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돈과 관련된 감정과 생각이 재정 건강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말한다. 더 나아가 이 책에서는 돈과 관련된 심리적인 측면을 이해하는 것이 개인과 가정의 재정 건강을 증진시키는 데 얼마나 중요한지를 설명하고 있다.
돈과 관련된 감정과 생각
"마인드 오버 머니"를 보면 돈과 관련된 감정과 생각이 나의 재정상황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예를 통해 들고 있다.
키워드 별로 살펴보면 첫 번째는 부끄러움이다. 예를 들어 부모님이나 가족이 가난하게 살았던 경험은 후에 돈을 많이 벌면 부끄러움을 느끼는 경우가 있다. 이런 경우에는 돈을 잘못 다룰 우려가 있다. 그러므로 이러한 감정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부끄러움이 어떻게 생겨났는지 이해하고, 자신의 삶을 개선하기 위해 돈을 사용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고 한다.
두 번째는 위험회피이다. 돈을 잃는 것을 두려워해서 투자하는 것을 꺼려하거나 안정적인 수익만 추구하려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위험을 감수하지 않는다면 더 많은 돈을 벌기 어렵다. 그러므로 위험을 감수하면서 자신의 재정상황을 더 발전시키기 위해 전략을 세워보는 것이 필요하다.
세 번째는 즉각적인 만족이다. 보통 사람들은 지출을 함으로써 즉각적인 만족을 느끼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이러한 소비패턴은 돈을 빠르게 소비하고 저축하지 않음으로써 재정상황의 악화를 가져올 수 있다. 그러므로 이러한 감정을 극복하기 위해 지출계획을 세우고 지출을 관리하는 습관형성이 중요하다.
네 번째는 소유욕이다. 돈을 지출하여 물건을 사면 그 행위로 인해 그 물건을 소유한 쾌감을 느끼게 된다. 이런 경우 역시 지나친 소비로 이어져 재정상황의 악화를 가져올 수 있기 때문에 소유욕을 억제하고 현재의 자신의 재정상황을 고려한 소비습관을 갖는 것이 필요하다.
다섯 번째는 인상조작이다. 사람은 돈을 많이 벌면 사람들이 나를 더 좋게 볼 것이라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이런 경우는 돈을 통해 인상을 조작하는 것이 되며 부작용으로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를 악화시킬 수도 있다. 그러므로 이러한 감정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돈으로 얻을 수 있는 것보다 자신이 원하는 것을 실현하는 것에 가치를 두는 것이 필요하다. 더 나아가 돈을 많이 벌더라도 겸손함을 가져야 하며 다른 사람과의 관계를 소중히 여기는 것도 필요하다.
돈과 관련된 감정을 극복하기
"Mine over money"에서는 돈과 관련된 감정을 극복하는 방법으로 인지행동치료(Cognitive Behavioral Therapy, CBT)를 말하고 있다. CBT는 자신의 생각과 행동패턴을 분석하여 이를 개선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는 심리치료이다. 책에서는 CBT기법을 제시하면서 실제로 돈을 다루는 사람들의 사례를 소개하며 이들이 어떤 방법으로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극복하고 돈을 다루는지를 보여준다.
저자 클라우디아 해먼드(Claudia Hammond)는 영국의 저널리스트이며 작가이기도 하다. BBC라디오 4에서 방영되는 심리학 프로그램 "All in the Mind"의 공동 제작자로 활동하고 있다.
댓글